본 연구소는 전문화된 연구인력 양성과 실용적 연구를 통해 국민경제 향상 및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하고,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공공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실사구시(實事求是)의 자세로 연구 활동에 정진하고 있습니다. 연구소의 경영이념은 가치경영, 정도경영, 자율경영, 변화경영, 열린경영, 분배경영으로 전 연구원들은 인간의 존귀한 가치를 생각하며 상호간의 인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고, 이를 바탕으로 연구활동에 정진하며 유익한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함과 동시에 자긍심과 연구소의 가치를 드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.

또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와 민간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변화대응 능력을 증진시키고, 나아가 국민경제 향상 및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싱크탱크이자 민간연구기관으로서 국가사회에 이바지하고자 전 연구원들은 지속적인 인식전환과 연구개발을 통해 고객(의뢰인)에게는 최대의 만족을 창출하고, 본 연구소의 연구원에게는 최상의 자부심을 추구할 수 있는 “대한민국 최고의 민간연구소”로 발돋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.

원가분석과 학술연구 분야에서 다른 민간연구기관에 비해 탁월한 연구성과와 좋은 실적을 나타냄으로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등 여러 용역발주 기관으로부터 호응과 격려를 받는 학술연구기관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.